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족저근막염2월 6일

광안동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아침마다 찌릿한 뒤꿈치 침 치료 효과 궁금해요 (광안역 40대 중반/남 족저근막염)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발뒤꿈치 안쪽이 송곳으로 찌르는 듯이 아픕니다. 조금 걷다 보면 통증이 줄어드나 싶다가도 퇴근 무렵이면 다시 심해져서 걷기가 힘드네요. 전형적인 족저근막염 증상이라고 하는데, 한의원에서 침을 맞거나 다른 치료를 받으면 이 만성적인 염증이 가라앉을 수 있을까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현용입니다.

아침마다 겪으시는 날카로운 발바닥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크시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충격 흡수를 돕는 근막에 미세한 파열과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초기 염증 제어뿐만 아니라 발바닥 아치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Efficacy of acupuncture in the treatment of plantar fasciiti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2011)'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침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서 통증 강도(VAS)가 급격히 감소하고 발의 기능적 상태가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침 치료는 국소 부위의 혈류량을 늘려 조직 재생을 돕고, 경직된 근막의 긴장을 해소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침 치료와 더불어 약침 치료를 병행하여 염증을 보다 직접적으로 조절합니다. 한약재를 정제한 약침액은 발바닥 심부 염증 부위에 작용하여 빠른 통증 완화를 돕습니다. 또한 뜸 요법이나 부항 요법을 통해 발목과 종아리 근육까지 함께 이완시켜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킵니다. 단순히 통증만 참기보다는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