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리줌시술 질문
안녕하세요. 전립선비대증으로 약물치료를 하고 있다가 차도가 없어 시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수술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있어서 고민중에 주변에서 전립선 리줌시술을 추천해주더군요.
그래서 시술 시간과 회복 기간, 통증이나 효과는 어떻게 되는지, 성기능 부작용은 적은지,
자세하게 알고자 질문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양승우입니다.
리줌은 기존의 절제형 수술적 치료보다 '최소 침습'에 특화된 시술적 치료입니다.
리줌(Rezum) 시술이란, 수증기 이용 전립선 기화술이라고도 합니다.
아주 가는 바늘을 통해 전립선 조직에 고온의 수증기를 주입하고, 그 열에너지를 이용해 비대해진 조직을 자연스럽게 괴사시켜 크기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수증기를 쏘는 시간은 전립선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10분 내외로 매우 짧습니다.
시술 당일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릅니다.
다만, 시술 후 조직이 부어오를 수 있어 3~7일 정도 소변줄(카테터)을 거치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은 퇴원 후부터 바로 가능하지만, 과격한 운동은 2주 정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중에는 국소 마취나 수면 마취를 진행하므로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시술 후 며칠간은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림이나 묵직한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진통제로 충분히 조절되는 수준입니다.
시술 직후 바로 소변이 콸콸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괴사한 조직이 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2주 후부터 증상이 개선되기 시작하며, 3개월 정도 지나면 최종적인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전립선 수술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가 '역행성 사정(사정액이 방광으로 역류하는 현상)'이나 '발기력 저하' 입니다.
기존 수술(TURP & HOLEP)은 역행성 사정 발생 빈도가 높지만, 리줌은 전립선 구조를 최대한 보존하기 때문에 역행성 사정 발생률이 낮습니다 (약 3% 미만)
성 기능 관련 신경을 건드리지 않아 발기부전 부작용 걱정이 거의 없습니다.
성 기능을 보존하면서 증상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에게 리줌이 추천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