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뭐가 있는 것 같아요 (판교 40대 초반/여 목이물감)
Q · 질문
내과에서는 위산분비억제제를 주는데
먹어도 별로 좋아지지 않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나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홍욱기입니다.
목에 뭔가 있는 것 같은 느낌
즉 목이물감에 시달리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목이물감 증상에는
역류성 식도염이 원인 질환일 때가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진단을 받은 이후
처방받은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해도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크게 좋아지지 않는 케이스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산분비 억제제는
위산을 줄여주는 효과는 있지만
위장 운동성을 저해하여 위 배출 시간을 더 늘리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하면
속 쓰리고 화끈거리는 것에는 효과가 있지만
역류로 인한 목이물감에는 효과가 미미한 편입니다
또한 목이물감은 역류성식도염 뿐만 아니라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이비인후과적 질환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역류성식도염만 치료해서는 차도가 느리고
위장과 코를 같이 치료해줘야 합니다
목이물감은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서 역류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후와 후두부의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의 힘을 기르고
코로 숨을 잘 쉴 수 있도록 하는 치료를 통하여 목이물감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