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조갑박리증2월 5일

조갑박리증 (화성 30대 초반/여 조갑박리증)

조갑박리증도 한의원 치료로 손톱이 다시 정상으로 자랄 수 있나요?

이미 들뜬 손톱은 다시 붙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치료를 하면 새로 자라는 손톱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미진입니다.

손톱이 들뜨는 조갑박리증상으로 문의주셨네요.

조갑박리증은 손발톱판이 손발톱바닥으로부터 분리되는 현상인데요.

우선 의심해볼 수 있는 가장 흔한 유발원인은 잦은 충격(키보드, 스마트폰, 기계적인 진동 등)혹은 기저질환(빈혈, 당뇨, 갑상선 기능이상증),

감염증(손톱무좀, 조갑사마귀 등), 화학약품 및 세제에 잦은 노출, 잦은 손발톱 미용시술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요인 때문이 아닌 손톱에 공급되는 혈류량 부족이나 체내 환경과 같은 전신적인 요인도 유발요인이 될 수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손톱을 혈과 기의 상태를 반영하는 부분으로 보며, 순환 저하나 체력 저하, 자율신경 불균형 등이 건강한 손톱 성장에 지장을 주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손톱이 단단히 붙어 있으려면 손끝까지 충분한 영양과 혈류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원활하지 않으면 들리거나 약해지기 쉽습니다.

조갑박리증을 근본적으로 다스리기 위해서는 손발톱이 형성되는 뿌리쪽의 염증반응을 제어하고 혈류량을 개선시키며 장부의 기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성한방피부과한의원에서는 이를 위해 전신적인 균형을 함께 다스리며 손톱 재생 속도를 회복시키는 개인별 맞춤 한약을 처방합니다.

더불어 주기적인 내원을 통해 손발톱 말초부위로의 혈류 개선과 손톱 재생을 촉진하는 외부치료를 함께 진행합니다.


이미 박리현상이 발생한 손발톱의 빠른 탈락과 새로 손톱 뿌리에서 자라는 신생부의 원활한 재생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체내 원인과 환경을 개선하는 한의학적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가정에서 역시 키보드, 스마트폰 등과 같은 무리한 사용을 피하면서 과도한 손씻기, 손세정제 사용 및 매니큐어 등과 같은

손톱 자극을 최소화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가까운 시일 내 매송한방피부과병원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현재 증상 확인받으시고 ,

그에 맞는 구체적인 치료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