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유산방지한약어제

유산방지한약 시험관전도움이 될까요? (서울 40대 초반/여 유산방지한약)

수차례 시험관 시술 중 1~2 회 정도 임신이 되었다가 유산한 적이 있어요. 다음 달 시험관 이식 예정인데 또 같은 아픔이 있을까봐 너무 걱정이에요. 시험관 전 유산방지 한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들었는데 보통 시험관 시술 전 언제부터 유산방지 한약 복용을 시작해야 하는지, 그리고 기간은 어느 정도 복용하면 될까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석우입니다.

수차례 진행하신 시험관 시술 과정에서 겪으신 유산으로 심려가 크시겠네요.

다음 달 이식을 앞두고 계신 상황인 만큼, 걱정하시는 마음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시험관 시술 전 유산 방지 한약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유산을 경험하신 경우라면 한약 치료를 통해 임신 성공률과 유지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게 됩니다.


일단 유산 방지를 위한 한약은 자궁 내 불필요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을 개선하고 , 골반강 내 혈류 순환을 도와 자궁내막의 착상 결합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전에 소파술을 진행했다면 자궁내막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을 도와 배아 수용력을 높이는 치료가 병행됩니다.

고령 임신이나 난소 기능 저하가 우려되는 경우, 난자의 성숙도와 자궁내막의 치밀도를 개선하여 임신 유지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약 치료는 유산의 원인을 개선하고 자궁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과정을 거치므로 일정 기간의 준비 시간이 필요한데요.

자궁내막증이나 근종, 다낭성난소증후군 등 임신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을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임신 시도 전(시험관 이식 전)에 일정 기간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하복이 냉하거나 어혈로 인해 착상환경이 불안한 경우에는 자궁을 회복시키고 건강하게 임신을 유지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기 위해 시술 전 일정 기간 치료를 잇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산방지 한약 치료는 초기에는 어혈을 풀고 자궁 회복, 생리불순 및 산후풍 예방에 집중하는데요.

이후 착상결합력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자궁내막의 치밀도를 높이고 난자 성숙도를 개선하여 임신을 유지하기 위한 단계로 나아갑니다.


다음 달 이식 예정이시라면, 편하게 내원하셔서 현재의 몸 상태(소화, 수면, 생리 상태 등)를 점검하고 , 남은 기간 자궁의 배아 수용력을 끌어올려 유산방지에 도움되는 한약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