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눈깜빡임 틱 일주일1월 29일

눈깜빡임 틱 일주일째 계속되는데 치료해야하나요? (신사 10대 초반/남 눈깜빡임 틱 일주일)

아이가 갑자기 눈을 깜빡거리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눈이 건조하거나 속눈썹이 찔려서 그런가 싶어 안과에 다녀왔는데 별다른 이상은 없다고 하네요. 그런데 눈 깜빡임 틱 일주일정도 지났는데도 멈추지 않고 더 심해지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하지 말라고 하면 잠시 멈추는 듯하다가 다시 하는데요. 이거 틱장애 초기 증상 맞나요? 그냥 두면 없어지는지, 아니면 바로 병원을 가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노충구입니다.

아이의 갑작스러운 눈 깜빡임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하신 '눈깜빡임 틱 일주일'증상과 관련하여 틱장애의 특징과 관리법,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 단순한 습관일까? 틱장애 초기 증상 구별법

- 초기 증상의 특징:

틱장애 초기 증상의 약 80%는 눈 깜빡임으로 시작됩니다.

- 틱과 버릇의 차이:

틱은 아이가 스스로 참기 어려운 충동에 의해 발생하며, 하루 중 증상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지속 기간: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으나, 눈 깜빡임 외에 "킁킁" 소리를 내거나 어깨를 들썩이는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거나 일주일 이상 반복된다면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 가정에서의 대처 방법과 주의사항

- 지적 금지:

야단을 치거나 참으라고 강요하면 아이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높여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틱은 긴장하거나 흥분하는 상황에서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평소와 다름없이 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원인 이해:

틱은 양육 태도의 문제가 아니라 도파민 불균형, 전두엽 발달 이상 등 신경계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므로 죄책감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 뇌.움한의원의 틱장애 검사 및 치료법

- 정밀 진단 시스템:

CT나 MRI로 찾기 힘든 부분까지 파악하기 위해 독자적인 '두뇌/신경 균형 검사'를 시행하여 아이의 체질과 뇌 기능을 정확히 진단합니다.

- 뇌.움탕 처방:

SCI급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및 국내 특허를 통해 뇌신경 세포 발달과 두뇌 균형 효과가 입증된 '뇌.움탕'을 처방합니다. 천연 재료로 단맛을 내어 쓴맛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 뇌.움핏 훈련:

뇌와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는 운동요법인 '뇌.움핏'을 병행합니다.

아이들이 놀이처럼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 전두엽 발달 유도:

단순한 증상 억제가 아닌, 전두엽 발달을 유도하여 신경계 전체의 불균형을 해결함으로써 틱 증상 완화는 물론 집중력 향상과 정서 안정까지 돕습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