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은 침 맞으면 되나요? 어떻게 치료 하나요? (경기 산전ㆍ산후관리)
Q · 질문
경기 부천시 원미구 30대후반/여 산전ㆍ산후관리
관절이 다 아프고 기력없고 살같도 아파서요 산후풍같은데 침 맞으면 되나요? 어떻게 치료할수있을까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말도 있던데 진짜일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신재안입니다.
여성은 임신 기간 중 큰 호르몬 변화를 겪으며, 그 호르몬 중 일부는 출산 시 골반 결합 등을 느슨하게 하여 아기가 산도를 지나올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런 호르몬이 전신 관절에도 작용하여 산후에는 전신 관절이 느슨해지고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해진 관절과 근육을 육아하면서 계속 사용하게 되면 산후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의 증상은 다양하나, 관절통을 포함한 증상의 경우 약해진 관절을 강화하고 기혈을 보강하는 방향의 한의학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약 치료는 기혈 보강과 관절 강화, 관절통 완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근골격계 증상이 뚜렷한 경우 침, 약침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약하게 발생하는 산후 관절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좋아질 가능성도 있으나, 감각이상까지 동반된 산후풍 증상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산후 증상은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에 따라 호전 가능성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처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