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2월 6일

파킨슨병으로 한쪽 팔에 강직 증상이 심해졌을 때 한방 치료가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서초구 파킨슨)

서초구 60대후반/여 파킨슨병

파킨슨 진단 후 열심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었는데 최근 들어 한 쪽 팔에 강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치료를 하면 조금 나아질까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위영만입니다.

파킨슨병 증상 변화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꾸준히 관리해오셨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강직(뻣뻣함)이 심해지면 심리적으로도 많이 위축되실 텐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한방 치료는 강직 완화와 운동 기능 개선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한방 치료에 대해 참고하실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1. 한방 치료의 주요 역할: 현대 의학적으로도 한방 치료가 파킨슨병 증상 관리에 유효하다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침 및 전침 치료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조절을 돕고, 굳어진 근육 주변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강직을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약침 및 두개천골 요법은 신경 보호 효과가 있는 한약재 추출물을 경혈에 직접 주입하여 근육의 긴장도를 낮추고 두개천골 치료로 에너지를 보존하며 긴장과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약 복용은 양약(레보도파 등)의 효과가 유지되는 시간을 늘려주거나, 약물 부작용을 완화하는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치료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 협진(倂行) 치료가 중요합니다. 현재 복용 중인 파킨슨 약물은 질환 관리의 핵심이므로, 한방 치료를 시작하시더라도 기존 약물을 임의로 중단하거나 줄여서는 절대 안 됩니다. 양방의 약물 치료와 한방의 증상 완화 치료를 병행할 때 더 높은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증 치료보다는 한방 내과나 한방 신경정신과 파킨슨 치료 경험이 많은 한의원을 방문하여 파킨슨병에 특화된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근처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