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2월 5일

한포진 초기 치료 빨리 할수록 좋겠죠? (인천 구월동 35세/여 )

한포진 초기 증상이 나타나서 걱정이 큽니다. 손가락에 작은 물집이 생기고 가려워서 걱정이 많네요. 주로 연고로는 해결이 안 되는 것 같고, 자주 재발합니다. 이번이 두번 째인데, 벌써 만성이 된 건가요? 한의원에서 근본적으로 치료할 방법이 있는지, 체질 개선에 대해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원호입니다.


한포진 증상으로 신경이 많이 쓰이실 것 같습니다.


한포진은 자율신경계 불균형과 면역력 저하로 손이나 발에 작은 물집이 생기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불규칙한 수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자율신경계 교란이 주요 원인이 되며, 가려움증과 함께 투명한 수포가 점점 무리를 이루어 나타나고 터지면서 벗겨지거나 갈라지고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잦은 접촉, 자극, 환절기, 음주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포진의 한의학적 치료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전신적인 피부 면역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전신의 면역기능을 교정하면서 체내 염증과 균을 해독하고 피부장벽을 회복하기 위한 한약을 복용합니다. 환자분의 체질과 증상, 내부적인 몸 상태를 고려하여 한의사가 직접 처방하는 개인별 맞춤 한약입니다.

둘째, 한포진이 있는 환부에는 직접적인 면역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증상 부위에 약침, 침, 미세침, 광선치료 등이 병행되며 주 1회 정도 내원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되지만 증상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내원 횟수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 부탁드리며, 조금이나마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진료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환자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