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2월 4일

대구 대구 35세/남, 아토피 증상이 있으면 피부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아토피 가려움증이 너무 심해서 자면서 무의식적으로 계속 긁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이불에 피가 묻어있고 피부에서는 진물이 흐릅니다. 상처가 계속 덧나다 보니 피부가 점점 두꺼워지고 딱딱해져서 걱정입니다.연고를 바르는 것 외에 진물이 나는 상처 부위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가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처 방법이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황문제입니다.

아토피가 계속 반복되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몸의 면역기능 저하로 인해 외부의 자극에 지속적인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피부 질환입니다. 아토피로 오랜 기간 고생하신 환자분들은 호전, 악화가 반복되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색소침착이 될 수도 있으며 성인이 되었을 때까지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사회 생활과 대인관계에 큰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불규칙한 생활과 수면패턴,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계와 면역계에 이상을 일으켜 증상이 악화되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관리법을 알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선 피부 겉으로 증상을 진정시키는 치료만 해서는 좋아지기 어렵습니다. 체내 독소가 축적되면서 혈액이 탁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아토피가 심해지거나 재발될 수 있으므로 체내에 유입되는 노폐물, 독소를 줄이기 위해 생활관리와 식습관 개선에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선화는 피부가 더 두꺼워지기 전에 진행을 막기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혈액을 맑게 유지하고 면역력을 바로잡아서 염증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의 피부로 되돌아 가도록 해야하며 그 이후 스스로 생활관리와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아토피의 발생 원인과 왜 그동안 치료가 되지 않았는지에 관해 진단받고 적절한 관리법에 대해 설명 들어볼 수 있으며 소양감과 진물, 상처에 진정과 소독이 되는 약물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증상이 다양하고 환자분의 건강 상태와 유병 기간, 아토피 중증도에 따른 개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세한 진찰이 필요하며, 상태에 따라 세부적인 치료 계획과 관리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 인해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의료기관에서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피부, 행복한 생활 모두 함께 이루시길 바랍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