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과 모낭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천안아산 지루성피부염)
천안아산 20대후반/여 지루성 피부염
요즘 제 얼굴에 붉고 각질이 생기는 부분과 함께 모낭염으로 보이는 작은 뾰루지들이 생기고 있어요. 특히 이마 부분이 심한데, 가렵고 따가운 느낌이 들어서 생활이 정말 힘드네요. 피부과에서 항생제도 먹고, 연고도 발랐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었어요. 지루성 피부염과 모낭염을 동시에 겪고 있는 것 같은데, 한의학에서는 어떤 식으로 치료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민상입니다.
비듬은 지루피부염의 가벼운 상태이며, 심해지면 가려움증이 동반되고 건선이나 홍색피부증의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루 피부염은 효모균인 Malassezia, 면역학적 이상, 피지샘의 활성, 환자의 감수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구진비늘질환입니다. 홍반 위에 발생한 건성이거나 기름기가 있는 노란 비늘을 특징으로 하며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보통 두피의 지루피부염은 쌀겨모양의 표피탈락으로 인한 비듬의 형태나 활 모양, 다환형, 꽃잎모양의 반, 건선형, 삼출형, 딱지를 동반한 판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소스테로이드, 항진균제, 국소 칼시뉴린억제제 등이 일차 치료제로 쓰이고 있으나 지루피부염의 치료는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심해져 삶의 질을 떨어트리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피부에 열이 있는데 風邪를 받아 風熱이 쌓이거나, 기름지고 매운 음식이나 음주로 인해 위장에 습열이 쌓여 피부에 염증을 유발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염증으로 인해 열성피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증상에 따라 청열량혈, 소풍지양, 청열리습, 자음윤조 등의 치법으로 치료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지루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 개인별 맞춤 처방인 한약을 처방하고, 동시에 주 1회 정도 약침치료, 미세피부치료, 침치료, 뜸치료, 광선치료, 외용제 도포 등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피부에 쌓인 독소물질을 배출하고 기혈순환을 도와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지루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자세한 것은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피부세포 재생주기를 따라 3개월이면 낡은 세포가 모두 탈락하고 새로운 피부가 재생되어 올라오므로 일반적으로 3개월을 말씀 드리지만 중증의 경우 6개월 이상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면역력이 좋거나 초기 단계라 치료가 단기에 종료되는 경우도 있으나 온라인 상담의 특성상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만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피부질환의 특성상 발진의 부위와 양상, 개개인의 체질, 과거 피부과 치료를 받으면서 사용한 스테로이드제의 종류와 등급에 따라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큰 편입니다.
내원하셔서 상담 후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 부탁 드리며, 조금이나마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근처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