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22시간 전

만성아토피로 음식과 수영을 조심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을지로 만성아토피)

을지로 40대초반/남 만성아토피

아토피 어릴때부터 있었고 지금도 여름에 특히 심합니다.

아토피 음식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데 특히 어떤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지 상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수영하면 안좋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알려주세요~

조만간 예약 후 내원하겠습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곽정원입니다.

아토피는 알레르기와 피부염이 함께 오는 질환입니다. 음식 역시 알레르기와 염증을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에는 과도한 육류가 있을 수 있으며, 육류에 함유된 아라키돈산은 염증 반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증상이 심한 경우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거나 호전된 경우에는 유기농 육류, 유기농 계란, 풀을 먹인 소고기 등 비교적 자연에 가까운 재료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가공육, 유제품, 양식 생선, 등푸른생선, 갑각류 등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조리 시 튀김이나 구이보다는 삶거나 찐 방식, 맑은 국 형태로 드시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정제된 당류(설탕, 액상과당, 정제 밀가루 등)는 혈당 상승 및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가공음식이나 외식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물질, 비타민, 무기질, 효소가 풍부한 채소류, 해조류, 통곡물, 단백질은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 등 자연식 섭취를 권합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압착 올리브유, 관리가 잘 된 들기름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의 경우 피부장벽이 약해 균이나 곰팡이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장벽을 유지하려면 물이나 계면활성제에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랜 탕 목욕이나 수영은 피부장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고, 샤워 시간도 너무 길게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식 관리와 더불어 한방치료를 병행하면 장의 면역과 해독 기능 개선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균형과 면역 상태가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 맞춤형 관리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근처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