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사마귀 너무 끈질긴 것 같아요. 없어지기는 하는 건가요? (역삼동 42세/여 사마귀)
발바닥에 굳은살이나 티눈인줄 알고 지내다가 원래 있던건 더 커지고 옆쪽에 2개가 더 생겨서 병원을 갔더니 사마귀라고 번지는 거라고 해서 냉동치료 받았는데
너무 아프고 걷기도 힘들었지만 전염된다고 해서 주기적으로 진짜 참고 치료 했습니다. 치료 받으면 나아지려나 하고 10번 이상을 했는데 안 없어져요.
없어진다는 보장이 있으면 아파도 참고 몇번은 하겠는데 사마귀는 없어지지도 않으니깐 이제 못하겠어요. 사마귀가 없어지기는 하는 건가요?
검색해보니깐 한의원에서도 사마귀치료를 한다고 되어 있는데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도 냉동치료만큼 아픈건가요? 아픈것도 아픈거지만 치료가 되는건지 궁금해요.
발바닥 사마귀 더 번질까 너무 걱정되네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치영입니다.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에 의하여 피부 또는 점막에 과도한 양성 증식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HPV는 각질을 과도하게 형성시키도록하여, 우리가 흔히 사마귀라고 부르는 형태의 병변을 만들어냅니다. 바이러스는 사마귀라고 부르는 각질 뿐 아니라 기저의 피부에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육안적으로 보이는 사마귀에 대한치료인 뜸, 침, 약침과 같은 외치 뿐 아니라 몸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사마귀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키는 내치가 병행되어야만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외치 (겉으로 드러난 환부를 제거하는 치료)만 진행하게 되는 경우 일시적으로 사마귀가 제거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인체와 피부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 쉽게 재발이 됩니다. 증상이 발생할 때마다 흔히 사용되는 연고나 수술적 제거 요법은 정상 피부 조직까지 손상시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피부 재생력을 떨어뜨리게 되고 사마귀가 더 퍼질 수도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전신적인 피부 면역 개선을 위한 내부적인 치료로 한약 복용을 하게 됩니다. 활성화되어 있는 HPV에 대하여 몸속에서 싸울 수 있도록 자체 면역력을 증가시켜, 지금의 증상을 감소시키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체질, 피부 증상, 내부적인 몸 상태를 고려하여 한의사가 직접 처방하는 개인별 맞춤 처방 한약입니다.
둘째, 사마귀가 있는 환부에는 직접적인 면역 개선을 위한 치료입니다. 사마귀 부위에 직접적인 피부미세침치료, 침, 약침, 광선치료 등이 병행되며 주1회 정도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한의원에서의 치료는 냉동치료보다는 통증이 덜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 부탁드리며, 조금이나마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적절한 치료방법과 생활관리로 증상이 호전되시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