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잘 먹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보약이 궁금합니다 (과천 식욕부진)
과천 소아/여 식욕부진
밥을 너무 안 먹어서 체중이 20%가 안 돼요. 소아과에서도 점점 체중이 덜 늘어나니까 보약을 먹여보라고 하셨어요.
얼마나 그러면 의사샘이 보약을 먹여 보라고 하실까 생각이 드니 조급함이 들더라고요.
키는 작다 생각을 못했는데 보니 키도 30% 대. 올해 정말 안 커서 점점 키도 체중도 또래보다 작다고 하더라고요.
감기도 잘 걸리고 코가 그냥 늘 많아서 밥 먹기도 불편하다 싶지만 올해 들어서 더 그러니 걱정이 돼요.
신랑도 한약을 반대하는데 병원에서 그러니 먹이자 해서 그래도 잘 한다는 곳을 찾고 싶어서 문의하는 것이니 잘 답변 주세요.
얼마나 먹어야 할지, 맛은 어떤지, 이런 아이들도 있는지, 한약을 먹어도 무리가 안 가는지 궁금합니다.
금액 등은 대충 알아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아름누리입니다.
원래도 작고 날씬한 아이였던 듯한데 올해 키도, 체중도 잘 안 늘어서 키 백분율도 줄어들고, 체중도 더 날씬해져서 소아과 원장님께서 한약을 권해주셨나 봅니다.
아이가 나이를 먹고 자라면서 감기나 체력 등, 저절로 괜찮아지는 부분들이 있어야 하는데 올해는 감기도 잘 걸리고 코가 많아서 밥 먹는 게 불편했던 듯합니다.
한약 복용은 우리가 흔히 아는 한약 맛과 향이 나는 갈색 한약도 있고, 별다른 맛이나 향이 없는 물과 비슷한 증류 한약도 있습니다. 처음 적응할 때는 요구르트나 시럽 등을 섞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복용 자체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듯합니다.
한약을 어느 정도 먹는 게 좋을지는 아이의 증상을 살피고 치료 목표를 정한 후에 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환절기 보약처럼 한 번 먹을 수도 있고, 호흡기 면역력이나 소화기 집중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본격 성장클리닉을 시작하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지금 꼭 필요한 치료방법으로 현재 채워야 하는 부분을 보강해 앞으로의 면역력과 성장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무리가 가지 않도록 더 건강하도록, 더 잘 클 수 있도록 계획합니다. 지금 필요한 에너지가 잘 채워지고 있는지, 성장에 필요한 힘을 다른 곳에서 깎아 먹는 것은 아닌지 항상 살펴야 합니다.
더욱 단단하게, 더 잘 클 수 있도록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내년은 덜 아프고, 그래서 더 잘 클 수 있도록 잘 준비해봅시다. 화이팅입니다.
근처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