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alk건강상담
목록으로 돌아가기

익명

허리디스크증상

척추뼈가 튀어나와서 디스크 같은데 수술을 해야하나요? (분당 서현동 20대중반/여 허리디스크증상)

안녕하세요..저는 25세 직장인 여성입니다.

어릴때부터 컴퓨터하는것을 너무 좋아했던지라..그때두 허리가 조금 안좋다는것을 알았지만 그냥 무심코 넘겼습니다

갓 20살이 넘어 직장생활을 하던중에도 컴터일을 하게 되었는데

남들이 보기 안좋을 정도로 구부정하게 일을하다보니 어느순간 허리가 급격히 좋지않아&습니다.

그래도 신경안쓰고 무슨 내가 디스크나 걸리겟어 이런생각으로 말았는데..

어느날 척추뼈를 보니 튀어나왔더라구요.. 목에서부터 꼬리뼈 바로 위까지..튀어나왔습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허리르펴구 밥을 먹을때에도 튀어나와있네요..

분명 뭔가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것은 사실인데.. 요몇일전부터 통증이 심해지고

숙이는것조차도 아픕니다.

일단 다리 절임현상이 생겼구요.. 뭔가 단단히 틀어진것같아 무섭기도 하구요..

다른사람들 비교를 해봐도 확연히 허리 뼈 튀어나옴이 확실히 심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수술을해야하나요?


광고

광고 배너 (100%x240)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김경훈

김경훈

한의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경훈입니다.

척추뼈가 튀어 나온 느낌이 드시고 허리쪽으로 통증도 있으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척추뼈가 튀어나왔다고 느껴지실 경우에 먼저 척추 후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목과 허리 쪽은 앞으로 볼록한 모양이고, 가슴이나 엉덩이쪽은 뒤로 볼록한 모양을 띄게 됩니다. 하지만 척추나 주위 근육의 이상으로 흉추쪽이 더 뒤로 볼록해지거나 목이나 허리가 뒤쪽으로 볼록해지는 양상이 보이면 척추뼈가 뒤쪽으로 도드라지게 되며 후만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후만증의 가장 큰 원인은 안 좋은 자세 습관이며 그 외에 허리 근력 약화, 강직성 척추염, 선천성 척추 후만증 등의 요인으로 유발될 수 있으며 정상적인 만곡의 변형으로 허리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도 척추뼈가 튀어나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은 척추체 사이를 연결하는 추간판, 인대, 근육 등이 약해지고 퇴화하면서 위쪽 척추 뼈가 아래의 척추뼈보다 앞쪽으로 밀려나는 질환입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의 경우 튀어나온 부분이 손으로 만져지고,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하지 당김이나 저림 등 하지 증상도 유발될 수 있으며 척추뼈가 많이 밀려나와서 신경압박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척추 전방전위증의 경우 척추뼈의 일부분만 튀어나오게 됩니다.

또한 척추뼈가 튀어나왔다고 느껴지시는 경우에 척추에 퇴행성 변화가 유발되어 척추의 극돌기의 모양이 변형되는 구조적인 이상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극돌기 위에 위치하는 인대 및 구조물에 압박이 가해져 염증이 유발되면서 허리 움직임에 따라 통증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면상의 정보만으로 진단을 내리고 수술여부를 결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척추전문병원에 내원하셔서 방사선 검사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치료 방법을 전문 의료진과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답변이 환자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광고 배너 (100%x160)

관련 질문

    광고

    광고 배너 (100%x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