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임신 성공하신 분 있으실까요? (강북구 30대 초반/여 자궁내막증)
의사 선생님한테 물어봤는데 설명을 들어도 뭔가 명확하지 않은 느낌이라 궁금해서 여쭤봐요.
자궁내막증 임신이 아예 불가능한 건 아니라고는 했는데 자연임신이 될 수도 있는 건지 아니면 시험관을 바로 준비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초기라고 했는데 자궁내막증 있는데, 임신 성공하신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선화입니다.
자궁내막증 임신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자궁내막증은 가임기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대표적인 자궁질환으로 난임의 30~40% 원인이 되기에 진단을 받으셨다면 막연하게 고민하거나 무작정 시험관을 준비하는 것이 아닌 왜 자궁내막증이 발병했는지 원인을 찾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임신을 위해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질을 통해 배출되어야 할 생리혈의 일부가 나팔관을 따라 역류해 난소, 골반, 복강 등 자궁 이 외의 장소에 정체되며 혹을 형성하거나 주변장기와 유착을 일으켜 생리통, 골반통, 배란통, 배뇨통, 배변통, 성교통 등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뿐만아니라 발생한 난소 혹에 의한 배란 장애, 나팔관 유착으로 인한 수정 장애, 자궁내막(생리혈)을 건강하게 배출하지 못하는 자궁내 환경으로 인한 착상과 유지 장애 등의 이유로 자궁내막증 임신에 영향을 미치며 난임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차고 냉한 체질, 예민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성격, 과도한 당분과 정제탄수화물, 인공첨가물 등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불규칙한 수면, 진통제와 피임약의 오남용 등이 오랜시간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골반내 환경을 악화시키고 순환을 저하시키며 자궁난소의 생리조절기능에 문제를 초래하게된 것을 자궁내막증 원인으로 봅니다.
자궁이 하는 중요한 역할 두 가지는 생리와 임신입니다.
해서 한의힉에서 임신을 위한 치료는 '조경' (원활한 생리회복)을 원칙으로 합니다.
즉, 자궁내막증 임신을 위해서 자궁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인 생리를 잘 조절하고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자궁난소 건강을 회복하는 과정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통증 없는 규칙적인 생리가 회복된다면 원하는 시기에 자궁내막증 임신도 가능할 것입니다. 한방치료는 이러한 과정을 목표로 자궁난소 건강회복과 가임력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해서 자궁내막증 임신 한의원치료와 한방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신 뒤 직접 진료와 상담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답변 및 건강회복에 대한 도움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궁금하신 부분에 대한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