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충치 신경치료 후 크라운까지 꼭 해야 할까요? (강동구 40대 초반/여 치과 추천)
어금니에 충치가 심하다고 해서 신경치료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신경치료만 하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심한 충치 신경치료 후 크라운까지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비용도 부담되고 치료가 너무 커지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신경치료 후 크라운은 꼭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치과의사 이재일입니다.
닥터재일치과 대표원장으로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과마취과 박사를 수료한 구강외과 전문의,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입니다. (치과의사 닥터자일리톨)
심한 충치로 신경치료까지 진행했다면, 이후 크라운 치료를 같이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가 신경까지 갈 정도라면 이미 치아 내부와 외부 구조가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죠.
신경치료는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고 치아 안쪽을 소독한 뒤 밀봉하는 치료입니다. 그런데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이전보다 수분감이 줄고, 충치 제거 과정에서 치아 벽도 얇아져 깨지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금니는 씹는 힘을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남은 치아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레진으로만 막아두면 나중에 치아가 금이 가거나 깨질 수 있죠. 일부만 깨지면 다시 치료할 수 있지만, 뿌리 방향으로 세로 파절이 생기면 발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한 충치 신경치료 후에는 남은 치아 벽의 두께, 위치, 씹는 힘, 균열 여부를 보고 크라운으로 감싸 보호하는 치료를 많이 합니다. 모든 경우에 무조건 크라운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어금니라면 크라운 가능성을 높게 생각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