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병원에서 치료 받으면 나아질까요? (한남동 70대 초반/남 고관절수술)
Q · 질문
아버지께서 고관절 수술을 받으셨는데 병원에서는 자꾸 걸으라고 하는데 수술 부위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안 들어가서 걷기가 무섭다고 하시는데요.
재활병원에서 치료 받으면 통증도 잡고 예전처럼 걸을 수 있나요?
재활병원 치료는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정용진입니다.
수술 후 찾아오는 통증과 심리적인 불안감은 많은 환자분들이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하지만 통증 때문에 계속 움직이지 않으면 관절이 굳고 근육이 소실되어 회복이 더 더뎌질 수 있기 때문에 재활병원에서의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드립니다.
재활병원에서는 단계에 따른 과정을 통해 환자분의 보행을 돕는데요.
통증과 부종 관리를 먼저 해 환자분이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드립니다.
단계별 보행 훈련을 통해 체중 부하를 조절하며 걷는 법을 익히고 점진적으로 혼자 걷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단순히 걷는 것뿐만 아니라 다시 넘어지지 않도록 균형 감각을 깨우는 훈련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재활병원 집중 재활 기간은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수술 후 3개월 이내에 얼마나 집중적으로 훈련하느냐에 따라 예후가 크게 달라집니다.
재활병원에서는 의료진의 케어를 받으며 매일 규칙적인 재활을 받을 수 있어 빠른 회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전문적인 재활의 도움을 받아 하루빨리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