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 응급실 (송파 잠실 30대 후반/여 치통 응급실)
며칠 전부터 어금니가 욱신거리더니
오늘은 갑자기 너무 아파서 잠도 못 잘 정도입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잠깐뿐이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계속 올라오네요
치과는 당장 갈 수 없는 상황인데 대비는 해야 할 거 같아서요
혹시 치통 응급실 가는 분들도 계신가요?
응급실 가면 치과처럼 치료를 해주는 건지
아니면 진통제나 처방만 해주는 건지도 알고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치과의사 길대현입니다.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서울0.1치과의원 대표원장이며,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출신 통합치의학 전문의입니다.
치통 응급실 질문 내용 확인하고 답변드립니다.
치통이 심해서 잠까지 못 잘 정도라면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응급실 방문 자체는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 응급실에서는 치과처럼 근본적인 치료를 바로 진행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신 통증을 줄이기 위한 진통제 주사, 약 처방, 필요시 항생제 처방 정도로 처치합니다.
즉, 급성 통증을 일단 가라앉히는 목적으로는 도움이 되지만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는 결국 치과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치통이 응급실을 고려할 정도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통증 강도뿐 아니라
얼굴이 붓기 시작했는지, 고름이 나오거나 열이 나는지, 입이 잘 안 벌어지는지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지입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치통을 넘어서 감염이 퍼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어
더 빨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처럼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짧고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라면
가능한 한 빠르게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응급실은 당장 버티기 힘든 통증을 완화하는 임시 대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후에는 반드시 치과에서 원인 치료를 받아야 통증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저희 치과도 그렇고, 최근에는 일요일 진료를 운영하는 치과가 많기 때문에
주말이라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