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너무 안됩니다 (종로광화문 30대 중반/남 위가 약하고 설사를 자주 함)
Q · 질문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신물이 올라오고 가래끼는 느낌이 있습니다.
소화가 안 될 때에는 설사도 자주 합니다.
배를 만져보면 항상 차갑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삼기입니다.
신물이 올라오고 가래가 끼는 느낌은 섭취한 음식물이 위장을 깔끔하게 통과하지 못하고 역류하는 증상이 있을때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배가 차갑기도 하고 설사도 잦은 편이라고 하시니 아마도 위장을 포함한 소화관의 운동성이 매우 안좋을 것 같습니다.
위장의 운동성이 좋지 않기때문에 역류도 자주 생기게 된다고 봐야겠죠
밀가루 음식을 먹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위장의 운동성을 만들어 주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지나친 스트레스에 둘러싸여있거나 평소에 별다른 상황이 없더라도 긴장을 잘 하는 성격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율신경계의 움직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때문에 치료에 있어서 위장관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의 움직임도 함께 안정화 시킬 수 있다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진료를 통해서 현재 위장을 포함한 소화관의 상태와 자율신경계를 포함한 전체적인 몸상태를 잘 파악한 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