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문의 (대구 달서구 수성구 40대 초반/남 과민성대장증후군)
조금만 스트레스 받거나 신경쓰면 무조건 배가 아파요
설사도 잦고 어떻게 치료 방법이 있을까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훈희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SIBO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높은 확률로 SIBO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SIBO가 있으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은 의미기도 합니다.
잦은 복통과 설사, 교대로 일어나는 변비 혹은 후중감, 식후팽만, 밥 먹을 때에도 화장실 가고 싶은 생각 등등
이런 특징적인 증상들은 장내 세균이 만들어내는 가스와 그로 인한 결과물들 입니다.
가스가 차면 감각과민이 옵니다.
장이 불편하고 더부룩하고, 식후팽만이나 헛배부름 등의 증상이 유발됩니다.
장은 수시로 팽창하고 꺼지길 반복하니 장의 기능이 온전할 리 없습니다.
장점막은 점액층으로 잘 보호되어 있어야 하나
세균이 내는 대사체들은 점액층을 수시로 뚫어내고 염증을 일으키고 장투과도를 증가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잦은 복통을 동반한 장 불편감과 설사가 옵니다.
장투과도가 증가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지는 거니 이후 합병증도 있습니다.
브레인포그나 집중력저하, 만성피로, 에너지 활력 저하, 간해독 저하 등도 모두 장에서 시작됩니다.
SIBO가 다른 여타 증상의 상위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 이유입니다.
그러나 SIBO로 진단했다고 해서 단순히 제균에만 힘을 쓰면 결국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유는 위산 분비기능이나 담즙분비, 소화효소, 장운동의 기능을 생각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위산, 담즙산, 소화효소 분비가 떨어져있거나 장운동이 온전치 못하면 결국 다시 SIBO가 재발합니다.
SIBO가 재발하게 되는 몇 가지 요인 중 위의 요인이 제일 크고, SIFO가 같이 있다면 SIBO 역시 잘 재발합니다.
곰팡이는 생존력이 강할 뿐더러 세균과 덩달아 바이오필름을 형성하여 끈질깁니다.
또한 먹는 식습관이 고쳐지지 않으면 여전히 SIBO가 재발한다. 과량의 섬유질, 고포드맵 등의 음식이 문제가 됩니다.
좋은정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