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피로안약 따로 있나요? 약국에 있는지 (서울 40대 중반/여 눈 피로 안약)
혹시 눈피로안약이 따로 있나요?
요즘 눈이 너무 피곤하고 건조해서요...
약국가면 눈피로안약 파는지 여쭤보고 싶어요.
그리고 이런 눈피로안약을 자주 써도 괜찮은건지도 알려주세요.
요즘들어 눈 문제로 계속 스트레스인데
원래도 루테인 영양제는 꾸준히 먹고 있어요.
눈 영양제 하면 루테인이 많이 나오니까 그냥 먹고는있는데
사실상 뭐가 좋아지거나 한건 없었거든요?
근데 루테인이 눈에 좋은건 맞는데 눈 전체를 관리할 수는 없다고 하네요?
피로, 건조는 따로 관리하는게 좋다고 하던데
피로-빌베리, 건조- 오메가3 이렇게 추천이 되더라구요.
여기에 루테인까지 해서
빌메루 조합이라는게 유명하던데요.
빌메루로 검색했을때 나오는 제품 중에
빌베리, 오메가3랑 루테인 지아잔틴 같이 구성되어 있고
베타카로틴까지 들어있는게 있거든요?
이 구성은 어떤가요? 꾸준하게 먹다보면 제 상황에도 도움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현우입니다.
약국에서 파는 눈피로안약은 기본적으로 인공눈물입니다.
화면을 오래 보면 깜빡임이 줄어 눈물막이 빨리 마르는데 이게 피로감·건조감의 가장 큰 원인이 되거든요. 이 경우에는 보존제 없는 인공눈물이 1차 선택이 되어야 하구요.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는 점안제도 있는데 이는 혈관 수축 성분이라 반복 사용시 오히려 반동 충혈이 생길 수 있어 자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영양 관리 측면에서는, 말씀하신 루테인이 식약처에서 ‘노화로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은 내용이 있는데요. 이는 황반 보호 중심 성분이라 화면 피로감이나 건조감을 직접 해결해주는 역할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처럼 피로와 건조가 같이 있다면 기능을 나눠서 이해하는 게 좋구요.
눈 피로 관련해서는 빌베리추출물이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이는 식약처로부터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내용이 있구요. 실제로 VDT 작업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빌베리추출물 섭취군은 피로 개선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Jpn Pharmacol Ther, 43(3), 397–403, 2015)
또 눈 건조 관련해서는 오메가3가 추천되는데요.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는 ‘건조한 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식약처 기능성을 인정받았고, 안구건조 위험군을 대상으로 DHA·EPA를 하루 600mg 섭취한 결과 눈물층 유지시간과 눈물 생성량 증가, 안구표면건조지수 감소가 보고되었죠. (Ophthalmology, 120(11), 2191–2196, 2013)
따라서 언급하신 빌메루 구성은 빌베리(피로), 오메가3(건조), 루테인(황반)을 함께 조합해 눈을 기능별로 나눠 관리하는 구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구요.
그리고 고려중이신 제품에 루테인 지아잔틴이 같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셨는데요. 루테인은 지아잔틴과 함께 섭취했을 때 황반색소밀도(MPOD) 증가가 확인되었다는 연구 내용이 있습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Ophthalmology Research, 2022)
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필요 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어두운 환경에서의 시각 적응(로돕신 합성)에 관여하구요. 일반 비타민A처럼 과잉 섭취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도 특징이죠.
따라서 이런 구성으로 된 제품이라면, 루테인 단독보다 황반 보호에 더해 건조와 피로까지 함께 고려한 방향이라는 점에서 현재 증상에 보조적으로 의미가 있겠네요. 드시려는 제품이 식약처로부터 기능성, 안전성 검증을 거친 건강기능식품인지 추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영양 관리는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시고 평소 눈을 피로하게 할 만한 생활습관들을 하나씩 점검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구요. 빌메루 관련해서는 원료 구성별 특징에 대해 쉽게 정리되어 있는 글들이 있으니 같이 참고해보시면 도움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