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하지정맥류2월 6일

출산하고 다리 혈관 튀어나옴. 수술해야 하나요? (부산 30대 후반/여 하지정맥류)

출산 이후부터 한쪽 종아리 혈관이 조금씩 튀어나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아 지켜보고 있었는데, 어느덧 몇 년이 지난 상태입니다.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있어 보이지만, 수술이나 치료 과정이 많이 아플 것 같다는 걱정 때문에 병원 방문을 계속 미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치료 과정이 많이 힘든 편인지, 검사나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어떤 점을 알고 있으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장지란입니다.

출산 이후 종아리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 하지정맥류를 걱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는 호르몬 변화와 복압 증가로 인해 다리 정맥에 부담이 커지면서 하지정맥류 발병 위험도 커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혈관이 튀어나와 있다고 해서 모두 하지정맥류로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정맥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질 뿐이죠.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보이는 혈관 모양보다는 정맥 안의 판막 기능과 혈액의 역류 여부를 기준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혈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증상의 정도와 검사 결과에 따라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처방하거나 생활 관리를 우선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 역류 시간이 0.5초 이상이면 수술이나 시술 등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합니다.

치료 과정에 대한 통증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지만, 치료 방법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되며 반드시 통증이 심한 치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정확한 상태를 알지 못한 채로 치료 과정을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현재 정맥 상태가 어떤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먼저일 수 있습니다.

막연한 걱정으로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현재 상태를 한 번 점검해 보는 것만으로도 앞으로의 선택이 훨씬 편해질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