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만3세 틱 증상2월 5일

만3세 틱 증상 눈을 자꾸 깜빡거리는데 괜찮을까요? (분당 소아/남 만3세 틱 증상)

이제 막 만 3세가 된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가 최근 들어 TV를 보거나 멍하니 있을 때 눈을 자꾸 깜빡거려요. 처음에는 눈이 건조한가 싶어서 인공눈물도 넣어줬는데 나아지질 않네요. 버릇이 될까 봐 하지 말라고 몇 번 야단을 쳤는데, 몰래 숨어서 하거나 더 심하게 깜빡이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혹시 이게 틱 초기 증상일까요? 아직 너무 어린데 치료가 필요한 건지, 아니면 그냥 두면 없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노충구입니다.

아이의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만 3세 무렵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눈 깜빡임과 같은 초기 틱 의심 증상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초기 틱 증상의 특징과 눈 깜빡임

- 주요 증상:

눈 깜빡임 외에도 코 찡그리기, 입술 내밀기, 어깨 들썩임 등의 단순 운동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킁킁'거리거나 헛기침을 하는 음성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감별 포인트:

결막염이나 속눈썹 찔림 등의 안과 질환일 수도 있으므로, 먼저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틱 증상의 원인과 부모님의 대처 자세

- 악화 요인:

스트레스, 흥분, 긴장 상황에서 증상이 심해지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 발생 원인: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전두엽 발달의 문제,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양육 방식의 잘못으로 생기는 병이 아니므로 부모님께서 죄책감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 대처법:

증상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보다는 평소와 다름없이 편안하게 대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뇌.움한의원 틱장애 치료법과 노하우

- 정밀 진단:

두뇌/신경 균형 검사를 통해 CT나 MRI로 찾기 힘든 신경계의 미세한 불균형까지 파악합니다.

- 뇌.움탕 처방:

뇌 신경세포 발달과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구성되며, SCI급 국제 학술지 등재 및 국내 특허를 통해 그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쓴맛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천연 재료로 맛을 내어 거부감을 줄였습니다.

- 뇌.움핏 훈련:

놀이처럼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는 신경 균형 운동으로, 두뇌와 신체의 밸런스를 바로잡아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 치료 철학:

부작용 없는 안전한 치료를 지향하며, 아이와 부모님의 마음까지 공감하는 맞춤형 치료를 제공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