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 같아요. (인천 구월동 30대 중반/여 산후우울증)
Q · 질문
아이를 낳고 나서 산후우울증이 심해졌는데요.
아이를 낳았다는 기쁨보다는 우울하고 무기력, 짜증이 심해져서
이대로 아무도 없는 곳으로 도망치고 싶다는 마음도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김남열 전문의✓ 신원 검증
한의사 · 한음한방신경정신과한의원 인천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남열입니다.
산후우울증 증상으로 문의하셨네요.
산후에 느끼는 우울감은 출산 후 약 85%의 분이
일시적으로 겪으실 수 있는 가벼운 우울 증상으로,
대부분 2주 이내 호전되지만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라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에는 혈이 부족해지는
혈허 상태와 피가 뭉쳐 노폐물이 되는
어혈이 심리 질환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데요.
심기를 막거나 두뇌를 혼란스럽게 하여
우울과 불안, 불면, 심한 정신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단순 우울, 감정 기복, 환청, 심하면 망상으로 인해 아이를
해치려고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산모와 아이 모두를 위해서 산후우울증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산후우울증을 기혈부족,
심비양허, 간울 등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혈이 손상되어 이로 인해 몸이 허약해지고
정서적 불안이 심해질 수 있다고 보는데요.
한방 의료기관에서는 침, 약침, 한약 등으로
부족한 혈을 보충해 신체의 기운을 올리고
우울과 불안을 제거하여 마음을 안정시켜 드립니다.
또한 지지 요법과 인지 치료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평소 예민함을 진정시켜 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