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자궁경부이형성증2월 5일

임신계획중인데 이형성증진단받았네요 (부산 30대 초반/여 자궁경부이형성증)

안녕하세요

저는 32세이구요..

결혼한지는 1년차인 신혼부부입니다.

현재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데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자궁경부이형성증 1기이고

고위험바이러스도 있다고 하시면서 수술을 권하셨어요...

이게 무슨일인가 싶어 인터넷폭풍검색해봤는데 막막하더라구여...

지금 임신을 계획중인지라 수술을 받으면 아무래도 임신에 영향이있겠죠..

치료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저처럼 임신준비중에 이형성증 진단받으신분들은 어떻게 하셨나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연수입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연수입니다.

자궁이형성증의 정식 명칭은 자궁경부이형성증이며 자궁경부의 세포가 변형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암으로 진행되는 전단계이기 때문에 임상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경부 세포의 변형을 유발하는 원인은 흔히 사마귀바이러스로 알려진 HPV바이러스 즉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에 의해서 생기게 됩니다.

그럼 HPV 바이러스는 한가지 종류냐? 하면 그렇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HPV 바이러스는 100가지 종류 이상으로 세분화되어 집니다.

그중에서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확률이 높은 놈들을 고위험군, 상대적으로 조금 안전한 놈들을 저위험군으로 분류하지요.

따라서 연구된 바로는 고위험군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자궁경부암 또는 항문생식기게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저위험군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는 비교적 가벼운 자궁경부 병변과 성기부위 사마귀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질문자 분처럼 고위험군이 발견된 경우에는 주기적인 검사이외에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이형성증의 진행과정은 변형의 정도에 따라서 1 2 3 단계로 나누어 지는데, 1단계일 때는 경과 관찰을, 2단계와 3단계에서는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병의 초기인 1단계부터 미리 치료하는 것이 자궁경부이형성증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 지름길 입니다.

현재 1단계이지만 고위험군 바이러스가 확인된 만큼, 바이러스 한방치료를 적극 권장합니다.

한방치료를 통해서 고위험군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치료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많은 환자분이 한방치료를 통해서 고위험군 바이러스 정도를 개선시켜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진료후에 환자분의 체질과 면역상태를 확인하고, 바이러스에 높은 면역력이 있는 약재를 환자분 체질에 맞게 선별하여 처방하게 됩니다.

수술은 현재의 이형성 세포를 제거하는 것이며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후에라도 한방 바이러스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다면 한의원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