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재발하는 구내염 치료방법 문의드립니다. (수원 팔달구 30대 후반/남 구내염)
혀와 입술, 볼 등에 구내염이 생긴지가 5년 정도 됐습니다.
일 년에 5~6회 정도 구내염 생기는데 특히 피곤하고 컨디션이 안 좋으면 잘 생깁니다.
약국에서 산 비타민도 먹어봤는데 큰 효과가 없네요.
저와 같이 오랜기간 동안 반복해서 재발하는 구내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조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서정욱입니다.
재발하는 만성 구내염에 대해서 문의 주셨네요.
구강 점막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가 구내염입니다.
구내염은 아프타성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 등으로 분류하며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감염, 곰팡이 감염, 호르몬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과 엽산 결핍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반복하는 구내염이라면
악성 종양이나 베체트병, 천포창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복되는 구내염의 치료는 국소적인 염증 상태를 개선하는 것과 더불어
배변, 식이(소화 상태), 수면, 기초체력, 혈액순환, 면역력, 정신적 안정 등의 전신적인 상태를 개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방 치료는 환자가 주로 호소하는 중심되는 증상뿐 아니라
환자의 나이, 성별, 성정(性情), 배변 상태, 체열, 체력, 수면 상태 등 전신적인 상태를 치료에 반영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구내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의 치료에 강점이 있습니다.
치료에 앞서 스트레스, 피로, 수면 시간, 식이 등의 상태를 점검해 보시고
증상이 지속되시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쾌유를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