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틱장애2월 6일

틱장애가 있으면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자꾸 깜빡거릴 수 있나요? (인천 송도 소아/남 틱장애)

아이에게 틱장애 증상이 있어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약속이나 숙제, 방금 말한 내용도 자주 잊어버리고 깜빡하는 일이 많아져 걱정이 됩니다.

주의를 주면 “알고 있었는데 잊어버렸다”고 말하고, 집중을 해야 할 때 멍해 보이거나 딴생각을 하는 모습도 자주 보입니다.

혹시 틱 증상으로 긴장을 많이 하거나 에너지를 쓰다 보니 기억력이나 집중력에도 영향을 주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이런 것도 틱장애와 함께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가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천생입니다.


틱장애 때문에 기억력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낮아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어 문의하신 것으로 사료되는데요, 틱장애는 지능의 높고 낮음과 관련이 없지만 뇌의 발달과정에서 불균형의 문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정상 아이들이에 비해서 동작성 지능이 언어성 지능보다 낮은 편입니다. 그 결과 미술, 음악, 체육과 같은 동작성 지능을 필요로 하는 활동에서 다소 부진한 결과를 초래할 수는 있습니다.


말씀하신 기억력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낮아진 원인은 틱장애 때문이라기보다는 틱장애와 흔히 동반되는 ADHD 즉,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틱장애를 보이는 아이들에게서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집중을 못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틱이 오래되고 심할수록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틱장애에 ADHD가 동반된 경우에는 주의력 문제, 학업부진, 충동성과 같은 증상이 틱 증상보다도 더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즉, 틱장애 때문에 기억력이 나빠진 것은 아닐 수 있지만, 틱장애가 오래 지속되면 함께 나타나기 쉬운 ADHD와 같은 문제로 인하여 학업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녀분의 문제가 틱장애와 관련된 것으로 의심된다면 정확한 검진을 통해서 치료의 필요성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