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후 구강건조 입마름 한의원 치료방법 있을까요? (양천구 목동 오목교역 50대 후반/여 구강건조증)
폐경이 될 쯤에 상열감이 심했고, 그래서인지 구강건조도 나타났어요.
이제 갱년기 증상은 다 사라졌는데 구강건조가 아직 남아있어요.
치과에도 가보니 별 이상은 없다하고, 쇼그렌증후군도 검사해봤는데 다행히 아니었어요.
그런데 구강건조는 계속 남아있고 신경을 많이 쓰거나 체하고 난 뒤 더 심한 것 같네요..
갱년기 증상이 아직 남아있는걸까요? 아니면 구강건조는 따로 치료해야하는건가요?
한의원에서 구강건조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구강건조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완경시기부터 나타난 구강건조로 많이 힘드셨겠습니다.
완경 이후 다른 갱년기 증상은 다 사라지고 구강건조만 남아있다고 하셨네요.
그렇다면 구강건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갱년기 외에 다른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구강건조가 생기는 원인으로 몇가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소화가 잘 안되면 구강건조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위장운동성 저하로 소화가 잘 안되고 위산 역류가 생기면 구강까지 자극하기 쉽습니다.
이럴 때 설태가 잘 생기고 입이 텁텁하고 구강건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신경의 불균형으로 인해 구강건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면 혹은 과로가 오래 지속된 경우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기 쉽습니다. 이럴 때 구강건조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비염으로 인해 구강건조가 나타나는 분도 있습니다. 코막힘, 후비루, 콧물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비염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외 다른 질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구강건조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체하고 난 뒤 구강건조가 심해지셨다고 하셨네요. 스트레스나 소화로 인하여 구강건조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는 구강건조를 치료하기 위해 환자분들이 내원하십니다.
먼저 위장운동성을 높이고 자율신경을 안정시켜 점막을 촉촉히 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그리고 침, 약침, 뜸, 부항, 향기요법 등의 치료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뵙고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정확하니,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