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부글거리면서 가스가 많이 차고 아랫배가 꼬이듯이 아파요. (김포 10대 초반/남 복통)
아이가 학교 스트레스 때문인지 아침마다 배가 아프고 설사처럼 변을 자주 봤다가도 며칠 변을 못 보기도 해요.
평소 밥을 먹으면 가스가 많이 차는 편이고 배가 금방 불러 많이 먹지도 못해요.
물만 마셔도 배에서 부글부글 소리가 나고 하루종일 꼬르륵 소리가 나요.
시험기간이나 신경이 예민해지면 아랫배가 꼬이듯이 배가 아프고 그럴 때 변을 보면 조금 낫다고 해요.
장에 좋다는 유산균이나 좋은 건강식품도 이것저것 복용해도 크게 나아지는 건 없어요.
치료가 가능한지 문의 드려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복통과 가스참으로 문의 주셨습니다.
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 즉 복부 팽만감은 소화불량 및 속이 더부룩함을 주며 가스참, 잦은 방귀, 복통, 배변장애를 유발합니다.
배 속 가스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서 공기를 같이 삼키는 부분과 소화 과정 중에 장내 세균에 의해 가스가 발생하는데 복부팽만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위장 운동성 저하로 위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고 위장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섭취한 음식물이 위장에 오래 정체되면서 가스가 차고 노폐물이 쌓여 복부팽만을 야기합니다.
이런 환자분들은 대개 담적병, 위염, 역류성식도염, 기능성위장장애, 변비, 과민성 장증후군, 담석증 등의 질병을 동반합니다.
두 번째는 식사로 섭취한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급히 먹는 식사나 과식에 가스가 더욱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고구마, 콩, 옥수수, 우유,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이나 고지방식, 육식 등은 다량의 가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성된 가스는 배 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방귀로 배출되는데요. 이러한 음식은 대장의 연동 운동을 자극하여 설사 및 심한 경우 복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스트레스로 위장관 내 염증 및 위장관 자극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리적 긴장, 불안, 우울, 걱정, 짜증 등으로 인해 자율신경 기능에 영향을 주고 이에 따라 장관 운동에 이상이 생겨 과도한 가스가 생성됩니다.
위와 같이 위장질환을 동반한 복부 불편감을 야기하며 만성적으로 배 속 가스참이 지속되는 경우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소화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한다면 위장 내 음식이 정체하는 시간을 줄여 가스 참이 호전되고 복부팽만, 소화불량, 복통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부터 소장-대장까지 소화 과정이 잘 진행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위장에서부터 소화와 배출되는 과정이 원활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와 장의 외벽을 부드럽게 만들고 내부 독소 등 노폐물을 개선해 장 운동을 빠르게 회복시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