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았더니 체하고 토했어요 (분당 60대 중반/여 쳇기)
남편하고 싸워서 스트레스 받고 안좋았습니다.
그런 뒤 내장탕 먹고 토했고 토하고 나서도 메스껍고 그랬습니다.
내과약 먹어도 계속 안좋네요.
죽만 먹고 싶고요.
원래 소화가 잘 안되고 위축성위염 역류성식도염도 있는 편입니다.
한의원 가서 침을 좀 맞으면 덜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홍욱기입니다.
쳇기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으셔서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하신 이런 증상들은 위장의 운동성이 약화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의 운동성이 약화되면서 뱃속에 덩어리가 딱딱하게 뭉쳐지는데 이것을 담적이라고 합니다. 위장이 나빠지면 소화불량 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담적이 생기면 온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슴이나 복부에 호흡기내과질환, 소화기내과질환 등 여러 증상이 생기고 머리나 얼굴부위로 두통 어지럼증 이석증 이명 메니에르 같은 신경계질환도 생기고, 구강내과에서 진료하는 구강질환도 생기고, 비염 후비루 같은 이비인후과증상도 생깁니다. 온몸과 팔다리로 순환계증상도 생기고, 비뇨기과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산부인과 질환이 잘 생기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이 뿌리는 위장에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회복을 위해서는 수면이 중요한데 불면증이 있거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같은 것은 아주 해롭습니다.
심한 분들은 우울증 공황장애 수면장애도 오기도 합니다.
위장의 운동력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교감신경이 항진되면서 위장 운동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러 병원에서 검사해봐도 아무 이상 없다고 나오고 치료나 관리로도 해결이 안되고 증상이 계속 되면 담적병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한방내과한의원에서 한방내과 전문의에게 내 몸 상태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 병원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진찰받으시고 내 몸에 맞는 치료 및 생활요법 관리를 통해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