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이 있으면 인후 부근이 약해져서 감기 몸살에 쉽게 걸리나요? (분당 20대 중반/남 비염)
Q · 질문
환절기만 되면 코가 막히고 흐르는 증상이 도지면서 목덜미가 칼칼하고 몸살기가 동반되곤 하는데, 비염이 있으면 호흡기 전반이 취약해져서 목 쪽으로 감기가 쉽게 걸리나요? 비염이 있을 때 비강 안의 고인 액체나 자극 물질들이 뒤로 넘어가 후두 부위를 자극하는 바람에 따끔거리는 현상이 생기는 것인지 궁금해요. 그리고 코가 막혀서 입으로 나도 모르게 숨을 쉬다 보니 안쪽이 바짝 메마르고 이 때문에 편도 부위가 더 쉽게 부어오르는지도 알고 싶어요. 평상시에 비염을 차분하게 관리해 나간다면 상기도의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도 함께 알려주세요.
조용훈 전문의✓ 신원 검증
한의사 · 미소로한의원 분당 정자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용훈입니다.
비염으로 코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비강 상태가 나빠지면 인접한 인후두나 아래쪽 호흡기계까지 자극을 받습니다. 평소 비염 치료를 꾸준히 진행하시며 비강 환경을 세심하게 돌보시는 노력이 전반적인 상기도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좋습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