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재발 안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서울 30대 후반/여 대상포진 재발)
최근에 대상포진 재발을 겪어서요...
처음 한 번 걸렸을때도 정말 힘들었는데
대상포진 재발된 순간부터는 힘든것과는 별개로 걱정되더라고요
검색해보니 몸이 피곤하거나 여러 이유로
면역력 떨어지면 대상포진 재발 될 수 있다고 하던데 맞나요?
이거 제대로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좀 부탁드릴게요..
다른사람들 보면 대상포진 예방 관리한다고
항염, 항산화, 면역력 이런쪽으로 도움되는 식품도 꾸준히 챙겨 먹던데요
이런것도 흡수율이 중요하다고 아무거나 먹는게 아니라
메가큐민 방식? 이걸로 챙기는게 훨씬 좋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일반 강황이랑 효과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요
그리고 메가큐민으로 검색을 해보면
흡수율 높인거에다가 오메가3, 피페린이 같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던데요
이렇게 조합해서 먹는게 더 효과가 있을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전문가분이 보시기에 어떤지 조언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현우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 상태가 떨어질 때 다시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한 번 앓았던 분들도 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체력 저하 같은 상황이 겹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방과 관리 측면에서는 면역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과로 피하기,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이 기본적인 관리 방법으로 권고 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언급되는 부분이 염증 반응과 산화 스트레스 관리인데요. 바이러스 질환 이후에는 체내 염증 반응과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면역 환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면역, 항산화, 항염 등에 도움되는 식품을 함께 챙기는 것도 현명한 방안인데요. 관련해 많은 성분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면역, 항염, 항산화, 항암 등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누적되어 온 식물성 성분이 커 큐민(쿠르쿠민) 입니다.
American Botanical Council(ABC)의 최신 발표에서도 커 큐민은 보충제, 영양제 선진국인 미국에서 식물성 자연 영양제 분야에서 3년 연속 판매량이 가장 높다는 것이 보고되었구요.
실제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커 큐민을 섭취하고 나서 NK 세포 증식 증가가 확인되었는데요. 여기서 NK세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제거하는 면역세포로, NK세포 활성도가 높을수록 우리 몸의 면역 방어 능력이 더 잘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Molecular Cell Research 1773.7 (2007)
다만 강황을 그대로 섭취했을 때는 흡수율이 매우 낮은데요. 커 큐민은 지용성 성질을 가지고 있고 입자 크기가 커 체내 흡수가 제한적입니다. 이 땜누에 흡수 구조를 개선한 형태로 섭취할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대표적으로 미셀큐민이 있습니다. 이는 미셀화 기술을 적용해 입자를 나노 단위로 줄이고 친수성 구조를 형성해 체내 흡수를 높인 형태인데요. 연구에서도 미셀큐민 형태를 적용했을 때 AUC 기준 185배, CMAX 기준 455배 흡수율 증가가 확인된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출처: Molecular Nutrition & Food Research 58.3 (2014)
함께 언급하신 메가큐민은 미셀큐민에 오메가3, 피페린을 함께 구성한 배합 형태인데요. 여기서 오메가3는 항염 관련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고 피페린은 커 큐민(쿠르쿠민)의 생체이용율을 2000%(20배) 증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즉, 흡수 구조와 활용 효율을 함께 고려한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다만 이는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시면서 평소 건강한 식단, 운동, 충분한 휴식 및 수면 등 기본적인 면역 관리를 병행하시구요. 메가큐민 관련해서는 검색해보시면 원료 및 구성 근거를 정리한 자료들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