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비대칭 턱관절 교정치료 되나요? (대구 북구 30대 초반/남 안면비대칭)
얼굴에 비대칭도 있는거같고 턱관절에서 가끔씩 소리도 나서 치료 상담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한의원에서도 교정 치료가 될까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지현입니다.
안면비대칭과 턱관절 교정 치료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안면비대칭과 턱관절 장애는 경추 특히 거북목, 일자목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턱관절뿐 아니라 경추의 변형까지 함께 고려하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래턱의 위치가 틀어지면 하악과두와 측두골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턱관절의 움직임을 주도하는 저작근의 불균형이 동반되며 다양한 턱관절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변화는 턱관절뿐만 아니라 두개골의 변형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상부경추의 아탈구와 연관되어 척추 전체의 불균형과 전신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틀어진 턱관절의 위치를 교정하고 뼈와 근육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두개안면부의 정상적인 움직임과 균형을 회복시키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두개골이 제 위치를 찾고, 좌우 길이 차이가 큰 근육들도 정상 정렬로 재배치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균형이 회복되면 안면과 두개골의 균형은 물론이고 경추-흉추-요추-골반으로 이어지는 전신 척추 정렬의 개선까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면비대칭, 턱관절, 전신 체형 불균형은 각각 분리된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함께 접근해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을 기반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면 증상 또한 함께 개선됩니다.
치료기간은 환자분들의 증상의 정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에는 약 5주 정도의 치료로도 호전이 있을 수 있으나,
정도가 심한 경우 증상의 큰 개선을 위해서는 수개월 이상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난다고 하여 일시적으로 통증이 감소할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은 개선되지 않습니다.
방치할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과 안면비대칭은 더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치료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