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가 자꾸 나는 것 같아요 (판교 40대 초반/남 입냄새)
Q · 질문
양치질 치실 치간칫솔 다 사용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혀클리너로 혀를 닦아도 계속 백태가 생기네요
입냄새가 자꾸 나는데
치과 가봤더니 아무 이상 없다고 하네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홍욱기입니다.
혀의 표면에 하얗게 혹은 누렇게 이끼처럼 낀 것을 설태라고 합니다
주로 흰색으로 많이 나타나며 이를 백태라고 하지요
누렇거나 혹은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태는 구강점막으로부터 탈락된 상피세포 백혈구 혈액대사물
음식물 찌꺼기 다량의 미생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강이 살고 있는 세균이 설태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발생한 휘발성 황화합물이 입냄새를 나게 하지요
설태는 기능성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의 소화기 질환과
침샘 분비 저하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한 구강 건조가 주요한 원인입니다
따라서 설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장 운동성을 높여서
위장 안에 있는찌꺼기가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의 흥분을 안정시키고
코로 호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