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산소치료 효과 있나요? (신촌 60대 중반/남 폐암)
아버지가 폐암 3기 환자셔서 여러 정보를 모아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압산소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하더군요 정말인가요?
관련한 내용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지호입니다.
아버님의 폐암 3기 진단으로 걱정이 많으실 텐데, 문의하신 고압산소치료는 암이 선호하는 환경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종양 치료에 유의미한 접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암 발생의 원인을 설명하는 바르부르크 이론에 따르면, 암세포는 산소가 부족한 저산소 환경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저하되며 발생하고 성장하는데요.
때문에 이 환경을 개선해 종양을 극복하려는 접근이 고압산소치료 효과의 핵심이라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종양 조직은 정상 조직보다 산소 농도가 현저히 낮아 HIF-1 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데요.
이는 암의 전이와 항암제 저항성을 높이는 주원인이 되므로, 이를 억제하는 고압산소치료 효과는 치료 예후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 도바타 쿄리츠 병원에서는 폐암 4기 환자의 5년 생존율을 5%에서 25%로 5배나 향상시킨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더불어 터키 병원의 연구에서도 폐암 4기 생존율을 약 3배 가까이 높이며 고압산소치료 효과를 임상적으로 입증했습니다.
이는 항암 단독 치료보다, 고주파 온열요법 및 산소 케어를 병행했을 때 더 효율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암 덩어리의 막을 관리하고 산소를 깊숙이 공급하여, 기존 치료가 불가능했던 폐암 4기의 난치성 케이스에서도 고압산소치료 효과를 본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버님의 폐암 3기 투병 과정에서 표준 치료와 병행하신다면, 암이 좋아하는 저산소 환경을 해소하며 치료 반응률을 높이는 고압산소치료 효과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