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수술흉터 켈로이드 질문 (대구 30대 초반/남 켈로이드)
운동하다 다쳐서 어깨수술을 했는데 상처가 좀 커서 그런지 흉터가 부풀어올라있고, 보기 안좋아 신경쓰였는데 켈로이드라고 해서 치료가 되는지 글 남깁니다. 가끔씩 통증이 있을때가 있는데 참을만한 정도고 또 가렵기도한데 그렇다고 긁을 정돈 아니예요. 치료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던데 엄마 아는 분이 켈로이드 한의원 치료하고 나으셨다고 들어서 한의원 치료에 대해 알고싶어서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병천입니다.
어깨 수술 후 흉터가 부풀어 올라 있고 통증과 가려움까지 있어 신경이 쓰이셨을 것 같습니다.
켈로이드는 상처가 아문 뒤에도 피부 속에서 염증반응과 섬유조직 증식이 멈추지 않고 과도하게 지속될 때 발생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켈로이드를 수술이나 외상 이후에 기혈순환이 막혀있어 어혈과 담, 열이 국소에 머문 상태로 볼 수도 있고, 염증반응이 오래 지속되었거나 체질적으로 상처회복 과정이 과민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한의원에서는 단순히 겉으로 튀어나온 부분만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켈로이드가 커지게 만드는 내부 환경을 안정시키고 섬유조직의 과도한 증식을 억제하며 통증을 먼저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합니다.
한약과 약침, 외용제를 통해 주로 치료를 하는데, 한약은 몸 안의 열이나 염증을 줄이고 굳어진 조직을 부드럽게 하며 상처회복 과정이 과도하게 진행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처방을 합니다. 켈로이드는 열이 쉽게 정체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순환을 개선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약침치료는 켈로이드 부위에 직접 약침을 넣어 딱딱한 조직을 서서히 풀어주고 혈류를 개선해 붉은 기운이나 튀어나온 것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외용제는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어 흉터가 커지지 않게 관리해줍니다. 치료를 받으면 가려움과 통증이 먼저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후에 붉은 기운이 줄어들면서 튀어나온 두께가 점차 얇아집니다.
꾸준히 치료받으시면 점차 나아지실 수 있으니 치료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부를 전문으로 하는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진과 상담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