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로 스테로이드 치료중입니다. 아직 그대로인데 다른 방법 알려주세요. (강남 40대 초반/여 원형탈모)
스트레스가 너무 심했는지 원형탈모가 와서 정수리 쪽이라 모르다가 헤어샵에서 알려주시더라구요.
십원짜리 동전만한 게 여러 개 있어서.....음 치료는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주사10번 치료 했어요.
근데....호전이 없어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이대로 머리카락 안 나면 슬퍼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명숙입니다.
원형탈모로 문의주셨네요.
스트레스는 원형탈모증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자율신경계와 호르몬의 변화로 면역체계에 교란이 왔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면역세포가 모낭을 공격하여 원형탈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탈모부위 피부가 매끄럽게
변하고 흉터는 없는 상태로 만져보면 일반 적인 탈모와 좀 다른 양상입니다.
지금 받으신 치료는 탈모부위에 염증반을을 억제하고 모낭의 회복을 도모하기 위한 스테로이드주사요법인데요.
다른 복용약 처방 없이 주사치료만 받으신 것으로 봐서는 자연회복을 도모하는 기간인 3개월~12개월까지 서서히
경과를 살펴보기 위함일 듯 싶습니다.
원형탈모는 자연치유되는 경과를 보이지만 면적이 크거나 다발하는 경우 혹은 너무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경우 등은
그 예후가 나쁘고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본래 원인이었던 스트레스 상황을 잘 회복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자 마지막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적인 다른 병변은 없는 지, 스트레스를 완화할 다른 방법은 없는 지 등 탈모증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그 요인과 탈모양상의 변화를 살피면서 세심하게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가 자연적으로 회복된 이후로도 재발이 쉬운 원형탈모는 초기에 치료계획을 잘 세우시고 경과를 관찰하면서
치료 받으셔야하는데요. 지금 10회 정도로 받으셨다면 거의 1년이 다 되어가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 정도 시간이 지났다면 초기 자연치유 혹은 자연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적극적으로 두피와 모발의 영양 및 순환에 도움이 되는 침, 약침치료 이외에도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면역계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한약치료까지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상담 받아보시고 지금 상태가 단순히 두피에만 문제가 발생했는 지
아니면 전신적인 컨디션까지 문제가 발생했는 지 상담 받아보시고 치료 받으실 것을
권해드리며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다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