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 해야 할 수도 있다는데 어쩌죠,, (안양 20대 후반/여 신경치료)
원장님이 일단 긁어내 보고 안 되면 신경치료까지 생각해야 한다는데 너무 무섭네요
아직 통증이 엄청 심한 건 아니라서 조금 더 지켜봐도 되는 건지 아니면 하루라도 빨리 하는 게 나은 건지 고민이에요
신경치료 하면 치아 수명도 짧아진다는 말을 들어서 최대한 안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치과의사 김기섭입니다.
치아의 가장 바깥 면은 아주 단단하지만
그 안쪽의 신경 조직은 매우 예민합니다
원장님께서 '일단 긁어내 보고'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충치가 신경과
얼마나 맞닿아 있는지 육안과 장비만으로는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많은 분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신경치료를 하면 치아에 영양 공급이 중단되어
나무가 고목이 되듯 치아가 다소 약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신경이 이미 오염되었는데도
치료를 미루게 되면 뿌리 끝에 염증이
생겨 결국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소중한 치아를 위해
몇 가지 조언을 정리해 드립니다
첫째, 통증이 없더라도 충치가 깊다면
하루라도 빨리 내원하시길 권유합니다
신경은 한 번 감염되면 스스로 회복되지 않으며,
오히려 통증이 없는 상태가 염증이
만성으로 진행되어 더 위험할 때도 있습니다
둘째, 'MTA'와 같은 최신 재료를 이용한
신경 보호 치료(치수복조술)가 가능한지
상담해 보세요 신경이 살짝 노출된 경우라면
무조건 신경을 제거하는 대신 특수 재료로
보호하여 신경을 살려볼 수 있는 방법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치료 후에는 반드시 '크라운' 치료를
병행해야 함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쉽게 깨질 수 있으므로
이를 보호해 주는 과정이 동반되어야
치아 수명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치료 과정에서 마취에 따른 불편함이나
치료 후 며칠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신경치료를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범위에서 제대로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글로만 뵙는 상황이라 질문자님의
정확한 충치 깊이를 다 파악할 수 없어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너무 지체하지 마시고
신뢰할 수 있는 치과에서 정밀 진단을
다시 한번 받아보시는 것입니다
부디 용기 내셔서 적절한 시기에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