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마름 증상원인 침샘 문제 있으면 입이 계속 마른가요? (서대문 30대 후반/남 입마름 증상원인)
입이 바짝바짝 마르는데 침이 잘 안 나오는 느낌이에요. 병원에서는 침샘염 가능성 얘기했는데, 그냥 지켜봐도 괜찮을지 모르겠어요. 큰 병으로 이어지진 않겠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안녕하세요.
구강건조는 쇼그렌증후군, 갑상선기능 이상, 당뇨, 침샘이상, 약물부작용, 스트레스, 피로, 빈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주가 잦았다면 이 또한 입마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침샘 염증이 있을 때는 일반적으론 부종.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데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새로 섭취하는 약물이 있거나 복용하던 약이 바뀌었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당뇨 등 의심되는 질환이 있으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쇼그렌증후군에 대한 검사는 이비인후과나 류마티스내과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이 있는 경우는 입이 아주 심하게 말라서 갈라진 논바닥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고 안구건조, 질건조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때가 많아서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면 가능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론 특정 질환에 의한 경우보다는 신체적인 기능 저하, 피로, 스트레스, 식습관 등에 의한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입이 건조하면 입냄새, 구내염 등도 심해질 수 있으며 구강건조로 인한 입냄새는 구강건조의 치료와 함께 개선이 됩니다.
한의학 관점에서 구강 건조는 침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체내 열이 많아서 수분의 손실이 많아지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기허, 혈허, 음허 등의 신체의 허증(虛症) 상태는 침의 생성을 부족하게 하고, 위열, 간열 등의 신체의 열증(熱症) 상태는 수분 소모를 과도하게 일으켜서 구강을 건조와 설태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신체 상태는 환자들 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진료를 받고 그에 맞는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속이 안좋은 분들 중 위-식도 역류 증상이 있을 때 구강이 타는 느낌이나 바짝 마른 느낌, 입이 시거나 쓴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도 입냄새와 매우 연관이 깊은 증상들입니다.
구강건조증상은 한의학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잘 치료 받으시고 쾌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