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꾸 변비가 생겨요 (김해 50대 중반/여 변비)
Q · 질문
크게 변때문에 고생한 적은 없었는데 요새 들어서 변비가 자꾸 생겨요.
아침마다 가는 건 아니었어도 가면 몇분안에 용변보고 나왔거든요.
그런데 요즘에는 느낌이 있어 가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예요.
유산균을 먹어야하나 싶기도 하고
변비약을 먹을 정도까지는 아닌데 뭔가 불편해서 좋은 방법이 없나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진영입니다.
변비가 생겨서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사실 변비가 심할 경우에는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게 필요하지만
그 전에는 식이와 생활 관리로 배변활동을 개선하는 게 좋습니다.
첫번째로 아침에 일어나서 5분간 몸을 스트레칭하거나 가볍게 풀어주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이 깨어나면서 변의가 느껴집니다.
두번째로 아침 식사를 하고 음식이 위장으로 들어가 연동운동을 하면
위결장반사가 일어나면서 변의가 느껴집니다.
그래서 식사 후에 변의를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음식의 종류는 크게 관계가 없고 덩어리가 있어서 위장이 연동운동을 하면 됩니다.
커피나 물같은 액체류는 이런 연동운동이 음식만큼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외에 프로바이오틱스, 변비에 좋은 음식(푸른, 차전자피, 치아씨드 등)이 있습니다.
유산균을 드실 예정이라면 기상 스트레칭과 아침 식사와 병행하면 더 좋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