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가스 하루종일 차있는 느낌.. 빼는법? (서울 30대 중반/여 위에 가스)
요즘 위에 가스가 하루종일 차있는 느낌이라 생활이 불편해요
업무 스트레스를 받는 날이면 특히 더 심해지고
식사 후에는 속이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는 느낌? 트림도 자주 나오고 명치도 답답해요
위에 가스가 자꾸 찰때 어떻게 빼야할까요...
예전에도 종종 이런 증상이 있긴 했는데
지금은 한번 가스차면 몇날며칠이 답답하거든요
근본적인 관리도 필요할것 같은데 다른분들은
음식 조절하면서 영양제 드시기도 하더라구요
영양제는 스토맥큐어 방법으로 먹어야 좋다고 하던데 이건 뭘 말하는거에요?
제품명은 아니더라구요
스토맥큐어로 검색해보면
스페인감초추출물, 홍경천추출물 들어있는 제품 나오던데 이건 어때요?
위점막이랑 스트레스 같이 관리할수있다고 해서 일단 저장해뒀거든요
근데 어떤식으로 도움된다고 하는건지? 전문가분이 직접 봐주셨으면 해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박혜진입니다.
정확한 것을 검사를 받아 보셔야겠지만 말씀주신 것처럼 위에 가스가 하루종일 차 있는 느낌, 식후 복부 팽만, 트림, 명치 답답함이 스트레스 받을 때 더 심해진다면 단순 음식 문제라기보다 위 운동 기능이 예민해진 상태로 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 배출 속도가 느려지고 장내 가스 배출도 원활하지 않으면서 팽만감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땐 근본적으로 스트레스 조절과 함께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기능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핵심인데요.
당장 할 수 있는 건 식사 속도 줄이기, 탄산·밀가루·과식 피하기, 식후 바로 눕지 않기, 가벼운 산책 정도입니다.
하지만 말씀처럼 스트레스가 반복 요인이라면 음식 조절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요. 특히 스트레스는 현실적으로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위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덜 흔들리도록 관리하는 방향이 필요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스토맥큐어 언급이 되는 것입니다.
스토맥큐어 개념은 위 점막 보호 기능성과 스트레스 관련 기능성을 함께 고려해 원료들을 구성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이에 원료 구성이 중요한데, 우선 말씀주신 것을 중심으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스페인감초추출물>
- 식약처에서 위 점막 내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하고,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으로 인정한 기능성 원료
- 관련 연구 내용
섭취군의 기능성 소화장애(상복부 포만감, 식욕감퇴, 메스꺼움, 구토, 속쓰림, 상복부통증, 역류, 복부팽만감, 조기포만감, 트림) 총점이 개선된 결과가 보고되었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헬리코박터균 음성판정율이 증가했고 헬리코박터 보균율이 감소했다는 사실이 나타났습니다.
<홍경천추출물>
- 식약처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인정한 기능성 원료
- 관련 연구 내용
섭취 후 침샘에서의 코르티솔 농도 감소가 확인되었습니다.
*자료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기능성 고시 내용
-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2012):216970
-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2013):213805
- Planta Med 75 (2009): 105-112
보시는 바와 같이 위 점막 보호와 스트레스 반응 완화를 동시에 고려한 설계라고 볼 수 있으며, 현재처럼 증상이 반복되는 패턴에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방향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관리 전략입니다. 동시에 고려중이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에 분류되어 식약처의 기능성 및 안전성을 거쳤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이와 더불어 기본적인 생활관리(과식·야식 피하기, 식사 후 가벼운 활동 유지, 공복에 커피나 술은 피하기)가 병행될 것을 권고 드리구요.
스토맥큐어 관련해서는 검색해보시면 성분별 작용 기전과 연구 정리글도 있으니 참고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