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구멍이 쓰리고 따갑고 답답하고 조이는 느낌이 나요 (잠실 30대 후반/여 목쓰림)
2-3년 된 거 같아요.
스트레스 받을 때 주로 그랬었는데, 스트레스 받으면 위장병이 같이 도져요.
전에는 목이 답답하긴 해도 물 마시고 그러면 괜찮아졌는데, 최근 들어서는 목이 조여서 숨이 막히는 느낌까지 들어요.
이빈후과에서는 염증이 있고 부어있다고 하면서 역류성 때문에도 그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식도가 아니고 인후염으로요.
치료가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하연입니다.
2-3년 전부터 목이 답답한 증상이 생겼고, 최근 심해지며, 스트레스 및 소화불량이 동반하는 경향을 보여 문의주셨습니다.
목이 답답한 증상은 한의학에서 ‘매핵기(梅核氣)’라고 하며, 목에 매화씨가 걸려있는 느낌을 묘사한 용어입니다.
‘매핵기’는 흔히 스트레스와 함께 증상 기복을 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소화불량이 동반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기능의 저하, 그리고 그로부터 나타나는 소화불량으로 위산이 역류하여 인후두부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면서,
목이 답답해지기도 하고 만성화하는 경우 잔기침과 함께 인후부 건조함 및 인후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인의 식생활을 포함한 평소 생활 습관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식후 자주 눕는다거나 과식이나 야식, 그리고 음주 흡연 및
기름진 음식이나 소화가 더딘 음식 섭취를 즐기는 편이라면, 이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 운동 부족, 약물 복용 등 증상 개선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적절히 교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될 경우
한의원을 방문하시면 소화기질환, 구강질환, 신경질환의 원인, 심한정도, 예후 등을 판단하기 위하여
상세하고 심도있는 위장전문 설문검사 및 스트레스검사, 체성분검사, 구취측정검사, 비강내시경검사 등을 필요에 따라 실시합니다.
이후 환자의 증상과 검사결과, 생활습관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이 결정됩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은 맞춤한약을 복용하면서 1주에 1-2회씩 방문하여 약침치료, 침치료, 비강 및 구강치료, 한방물리요법등을 병행합니다.
내원하셔서 정확한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