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질문영상
목록으로 돌아가기
Q
건강 상담 질문
위축성위염증상2월 6일

위축성 위염 증상 어떻게 해야 낫나요? (서울 50대 중반/여 위축성위염증상)

 

위축성 위염 증상은 어떻게 해야 낫는거예요?

요새 조금만 먹어도 속이 더부룩하고 공복에 쓰린 느낌이 심하네요.

예전에 진단받았던 위축성 위염 증상이 더 진행된건 아닐지 걱정이네요.

찾아보니 위축성 위염 증상은 관리하려면 위점막 보호가 기본이고

헬리코박터균이나 스트레스까지 관리해야 한다는 말이 있던데요.

현실적으로 생활에서 다 챙기려니 쉽진 않아요.

영양제도 하나 챙겨볼까 하는데

스토맥큐어인지 확인을 하라고 하더라구요.

 

정확히 잘 몰라서 그러는데 스토맥큐어가 뭔가요?

이걸로 검색해보면 스페인감초추출물, 홍경천추출물 들어있는 제품이 나오던데

이런것들이 도움될지 궁금해요.

위 보호랑 스트레스까지 같이 관리할 수 있다고 해서 일단 저장은 해뒀는데

전문가분이 직접 보고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의사 답변 (1)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영양사 이지성입니다.

 

위축성 위염은 “완전히 낫는다”기보다는 위 점막이 더 이상 자극받지 않도록 환경을 만들어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을 늦추는 관리가 현실적인 목표가 됩니다. 최근 증상이 잦아졌다면 예전에 진단받았던 상태가 그대로인지, 헬리코박터균 여부는 어떤지 정도는 다시 점검해볼 필요가 있구요.

 

위축성 위염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축은 위 점막 보호와 스트레스 관리예요. 위 점막이 얇아진 상태에서는 과식, 야식, 술,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에 훨씬 민감해지고 여기에 스트레스가 겹치면 위산 분비와 위장 운동이 더 불안정해지면서 증상이 쉽게 악화되거든요.

 

문제는 스트레스를 현실적으로 완전히 피하기 어렵다는 점인데, 이 흐름에서 스토맥큐어 개념이 언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토맥큐어 자체는 위 자체의 방어력과 스트레스, 피로 등 자극이 되는 요소들을 함께 고려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원료나 성분 구성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말씀주신 스페인감초추출물은 식약처에서 위 점막 내 헬리코박터균 증식 억제로 위 보호에 도움될 수 있음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이구요. 실제 연구에서 섭취 이후 헬리코박터균 음성 판정율이 증가했구요.

기능성 소화장애 증상(상복부 포만감, 식욕감퇴, 메스꺼움, 구토, 속쓰림, 상복부 통증, 역류, 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트림 등) 총점이 개선된 연구결과 역시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함께 언급하신 홍경천추출물은 식약처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인데요. 관련 인체적용시험에서 섭취군의 침샘에서 코르티솔 농도가 감소했다는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두 원료는 위 점막 보호와 헬리코박터균 증식 억제, 그리고 스트레스 완화 측면에서 각각 역할을 하는 성분들이므로 함께 활용할 경우 전반적인 관리 측면에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겠구요. 어디까지나 보조적 수단인 만큼 상태에 따라 전문적인 진단과 식습관 개선을 병행하려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