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초기 증상인가요? (서울 40대 중반/여 갱년기)
Q · 질문
요즘 생리불순이 심해졌고 신경이 날카로울 때가 많아요. 그리고 갑자기 혼자만 더워지기도 해요. 제가 40대 중반이다 보니까 아무래도 나이상 갱년기초기증상을 겪는게 아닐까 싶은데 제 짐작이 맞나요? 만약 맞다면 어떤 조치를 해주는 게 좋을까요?
이현숙 전문의✓ 신원 검증
한의사 · 여자인한의원 (서초 교대역, 남부터미널역)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현숙입니다.
갱년기초기증상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찾아와 어려움을 겪고 계시군요.
갱년기는 여성의 생리 주기가 종료되는 시기를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40대 중, 후반에서 시작됩니다. 갱년기 초기는 생리 주기의 불규칙성과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인데요. 생리가 이전보다 갑자기 많아지거나 적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신체 온도 변동을 동반한 열감이나 땀을 흘리는 증상, 불안감 증가 및 수면 장애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초기 심리적 변화로 우울감, 집중력 저하가 생길 수도 있는데 방치할 경우 증상이 더 깊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와 함께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고지방, 고칼로리, 과당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한 주에 3-4번 이상 운동을 해주고, 평소 앉아서 생활을 하기 보다 몸을 자주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한의원에서 한약과 침 처방 등으로 갱년기 관리를 받으시면 건강하게 이 시기를 극복해 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